새해를 맞아 그동안 외면해 온 (?) 부가 영상도 챙겨보고 음성 해설은 3월 이후에 장비를 제대로 갖추면 추출해서 들으려고 한다. 그런 마음을 먹고 나니 재미있게 본 타이틀에 대해 글을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예전의 '기획'들처럼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시도부터 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카테고리 정리를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되려 카테고리를 하나 늘리고 말았다...

그 첫번째 타이틀은 미국의 Scorpion Releasing에서 출시한 [Murderock (Uccide a passo di danza, 1984; 루치오 풀치)]. Scorpion Releasing은 영어 자막 안넣어주기로 악명높던 회사 중 하나였는데, 2018년 초부터 Roninflix 쇼핑몰에서 자막을 수록한 한정판을 판매하기 시작하더니 실적이 좋았는지 최근 타이틀은 예외없이 자막을 수록하고 있는 걸로 보인다. ([오페라 (Opera, 1987; 다리오 아르젠토)] 자막수록 한정판은 언제쯤 출시할런지...?)

 

 


[Murderock]의 감독 루치오 풀치는 바바, 아르젠토와 함께 이탈리아 공포 영화의 대표 주자로 꼽히며 특유의 그로테스크한 고어 묘사로 정평이 나있는 감독이다. 아르젠토의 뒤를 이어 최근 블루레이 시대의 수혜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데, Arrow, Mondo Macabro, Blue Underground, Severin Films, Scorpion Realising 등 여러 레이블에서 근 2년간 신작을 우후죽순처럼 출시하였으며, 그런 과정에서 고어 묘사에 중점을 두지 않은 흥미로운 작품들이 소개되면서 일종의 재발견 또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Murderock]은 [페임 (Fame, 1980; 앨런 파커)]나 [플래시댄스 (Flashdance, 1983; 에이드리언 린)]같은 댄스 영화들이 미국에서 인기를 모으자 여기에 편승하여 댄스 아카데미를 배경으로 한 지알로 영화를 만들어 팔아먹자는 지극히 이탈리아스러운 발상에서 출발한 기획이다. 미국 댄스 영화들의 유행에 편승한 영화답게 공간적 배경도 뉴욕이고 (설득력을 부여하기 위해 몇몇 야외 장면은 뉴욕에서 촬영했다), 브로드웨이 데뷔를 목표로 하는 학원의 여학생들이 한 명씩 살해된다는 줄거리이다. 

당연히 춤 장면과 살인 장면이 궁금해지는데, 영화 오프닝의, 이후 내용과 아무 관련없는 뜬금없는 스트리트 댄스 장면을 제외하면 춤 장면은 대략 3번 정도 등장하는데, 오프닝 직후 등장하는 첫 군무와 영화 초중반에 등장하는 한 학생의 독무는 꽤 볼만했다. 후반으로 갈수록 살인 사건에 집중하면서 춤 장면은 거의 사라지지만, 댄스 아카데미라는 배경은 끝까지 야무지게 써먹어서 기대 이상으로 실속이 있다. 음악은 전설적인 키보드 연주자 키스 에머슨이 맡았는데 (키스 에머슨은 다리오 아르젠토와 인연이 있어 [인페르노 (Inferno, 1980; 다리오 아르젠토)]와 아르젠토가 제작을 맡은 [교회 (La chiesa, 1989; 미켈레 소아비)]의 음악을 담당하기도 했다), 본인이 잘하는 프로그레시브 스타일의 음악 대신에 팝음악을 사용해서 평이 좋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팝음악이 영화와는 당연히 잘 어울리고 -프로그레시브 음악으로 브로드웨이 스타일 군무를 추는 건 상상하기 어렵지 않은가- 나는 영화를 다 보고도 듣고 싶어지는 좋은 음악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의 살인 장면의 특징은 범인이 일단 피해자를 클로로포름으로 마취시킨 뒤 가슴을 열어 젖혀 손잡이가 달린 핀을 심장에 찔러 죽인다는 점인데, 사실상 여성의 가슴을 스크린에 오래도록 보여주려는 변명 거리에 가깝겠지만, 각 살인마다 변주하려는 노력도 있고 아르젠토의 전성기 영화마냥 눈이 휘둥그래지는 건 아니지만 그 시도들이 잘 먹혀 들어가, 보는 즐거움이 있었다. 

범인을 밝혀내는 트릭이 지나치게 단순하다는 느낌은 있지만, 범인의 정체나 동기가 꽤 납득이 되는 편이고 (사실 풀치의 영화들이 대체로 다른 이탈리아 공포 영화들에 비해 각본이 말이 된다는 인상을 받아서, 풀치가 그런 걸 선호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결말에 이르면 정서적으로 이입할 부분도 있어 나쁘지 않았다. 

영어/이탈리아어 음성과 이탈리아어 음성의 영어 자막을 제공하는데, 나는 영어 음성과 영어 자막으로 감상했다. 처음에는 이탈리아어를 선택했지만 배경도 뉴욕이고 특별히 어려운 대사도 없어서 영어 음성 쪽이 위화감이 덜하리라 판단했다. 특별히 감상에 거슬리는 점은 없었지만 영어 자막과 영어 음성이 싱크도 안맞을 때가 있고 내용도 다를 때가 많으니 거부감이 있다면 이탈리아어 음성+영어 자막 조합으로 감상하는 걸 추천한다. 

케이스와 첫번째 표지의 디자인은 영화와 제법 어울리는데, 위의 이미지 중 여성이 X자 모양의 나무에 묶여 있는 리버시블 표지의 디자인은 영화와 하등의 관계가 없다. 표지에 적혀 있는 문구를 보면 풀치의 악명(?)을 십분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부록으로는 (1) 트로이 하워스의 음성 해설, (2) 배우 가레타 가레타와의 약 25분 분량의 새 인터뷰 (영어, 자막 없음), (3) (루치오 풀치의 1987년 인터뷰 음성이 포함된) 분장 담당 프랑코 카사니와의 약 15분 분량의 새 인터뷰 (이탈리아어, 노란색 자막 있음)가 수록되어 있다. (1)은 아직 들어보지 않았고, 큰 기대없이 본 (2)와 (3)에 뜻밖에 즐거운 부분도 있었다. 가레타 가레타는 이 영화에서 큰 비중 없는 조연인 안무가로 출연하는데, 로마에서 촬영한 이 영화에 출연하게 된 계기, 촬영장 풍경이나 풀치와의 에피소드들이 기대 이상으로 풍성했고, 본인이 출연한 다른 영화들에 대한 이야기는 좀 뜬금없었지만 그래도 아는 영화들이 나오면 반갑기도 하고. 프랑코 카사니의 인터뷰는 살인 장면을 연출하는 트릭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외하면 정말 아무 정보가 없는데, 카사니 인터뷰와는 아무 상관없이 교차적으로 등장하는 풀치의 1987년 인터뷰 음성이 재밌다. '환상 영화'를 애호하는 미국 관객에 대한 (이탈리아 관객에 대비한) 고평가나 이 영화로 오랫만에 지알로로 돌아왔다면서 이전에 만든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마라]를 두고 어느 영화제에서 만난 크로넨버그(!)가 이탈리아 시골을 배경으로 이렇게 죄의식을 주 테마로 삼은 영화는 처음이라고 말했다는 에피소드를 자랑스러운 톤으로 언급하는데 또 생각치도 않았던 인물의 뜻밖의 등장이 반갑다. 굉장히 짤막한 인터뷰 영상들이라 큰 기대를 할 건 아니고 소소한 즐거움이 있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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