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프로젝터에는 크게 DLP 투사방식과 LCD 투사방식이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램프에서 발생한 빛이 적, 녹, 청의 LCD 패널을 지나면서 상을 얻는 형태가 LCD 방식이고, 전기 신호를 이용해 매우 많은 미세한 거울을 조정하는 칩을 설치하여 여기에 빛을 투과시키는 DLP 방식이 있다. 원칙상으로는 LCD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칩을 총 3개 설치하는 방식이 이상적이지만, 칩의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가정용 프로젝터의 경우에는 초고가형을 제외하면 찾아보기가 힘들며 대신에 칩은 하나맏 설치하고 빛을 빠르게 회전하는 컬러휠에 투과시켜 매우 빠른 속도로 적, 녹, 청의 이미지가 반복해서 나오는 방식이 주류를 이룬다. 현재 가정용 보급형 4k 프로젝터의 경우 엡손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 단판식 DLP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단판식 DLP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는데 일부 영상에서 컬러휠의 색깔이 합쳐지지 못하고 분리되어 시청자에게 무지개 빛깔이 보이는 '무지개 현상'. 이는 모든 관람자에게 공통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며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누군가가 시청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영상이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없기도 하다. 예전에는 단판식 DLP 프로젝터의 큰 문제점이었지만 컬러휠 속도가 빨라지면서 현재는 무지개 현상은 소수의 사람들만 느끼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들을 RBE (Rainbow Effect) sensitive라고 부른다. 

...그리고 [인크레더블2]를 보며 나는 RBE sensitive 임을 깨닫게 된 것이다. 내가 지난 6년간 사용하던 프로젝터는 LCD 방식의 엡손 제품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무지개 현상을 느낄 일은 없었으며 서울과 달리 미국은 프로젝터 시연 매장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아 구매 전에 미리 확인할 수도 없었다. 아내는 전혀 무지개 현상을 느낄 수 없었다는데, 나는 특히 검은 화면에 흰 자막이 투사될 때 총천연색 무지개가 느껴졌으며 이는 흑백 영화, 또는 상하로 존재하는 레터박스에 자막이 투영되는 일이 있는 시네마스코프 영화를 볼 때 감상의 질을 막대하게 떨어뜨릴 것임이 분명한 바, 이 프로젝터로 영화를 보는 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행히 내가 구매한 사이트에서는 90일 무료 반송/환불 정책을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쉽게도 LG 프로젝터는 다음날 바로 반송.

그렇다면 남은 건 엡손으로 돌아가는 선택지 뿐인데, 크고 아름다운 엡손 프로젝터를 어디에 설치할지, 그리고 어떤 기종을 구매할지가 관건이라 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