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다니는 학교 시네마테크에서 가을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가장 관심이 가는 건 페드로 알모도바르 '거의' 전작전. 알모도바르의 첫 4작품을 제외하고 1984년 〈내가 뭘 잘못 했길래? (¿Qué he hecho yo para merecer esto?, 1984; Pedro Almodóvar)〉부터 〈훌리에타 (Julieta, 2016; Pedro Almodóvar)〉직전까지의 모든 영화를 매주 일요일 2시에 상영한다. 알모도바르 영화에 대해서 열광하는 것은 아니나 기본적으로 좋아하고 무엇보다 스페인어 상영이니 영어 자막이 필수적으로 달려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아무래도 학교에서 상영해주는 영화의 주된 언어는 영어이다보니 자막이 달려 있지 않아서 아직도 영어가 미숙한 나로서는 주저하게 마련이다.

비슷한 맥락에서 그와 맞먹을 정도로 반가운 기획이 11월~12월의 무성 영화 특별전. 에이젠슈타인, 모리스 투르네르, 세실 B. 드밀, 윌리엄 A. 웰먼, 오즈 야스지로가 연출한 무성 영화들을 볼 수 있는데다가 총 6편 중 4편은 라이브 피아노 연주이다. 일단 모두 볼 생각.

프레드릭 와이즈먼의 다큐멘터리 영화에도 관심은 있는데, 2시간반~3시간에 달하는 그의 영화들을 무자막으로 보고 싶지는 않아서... 

마지막으로 스테파니 로스만 감독의 70년대 영화 두 편을 상영하는데, 여성 감독의 착취 영화라는 점에서 흥미가 있고, 자막이 없긴 하지만 70년대 착취 영화에 그런게 그리 중요할까 싶으니 보러 가려고 한다. 어차피 〈터미널 아일랜드 (Terminal Island, 1973; Stephanie Rothman)〉는 블루레이도 Code Red에서 출시되어 자막이 없긴 매한가지고, 나머지 한 편은 아직 디지털 복원도 안되어 있어서 이번이 아니면 볼 기회가 있을까 싶다. 


무성 영화 이야기가 나온 김에, 사실 이 도시의 가장 유서 깊은 극장은 1928년에 문을 열었는데 당시 무성 영화 상영에 쓰던 그랜드 오르간을 아직도 그대로 갖추고 있다. 이 극장에서는 매년 4~5편 가량의 무성 영화를 상영하는데, 이미 본 영화라고 해도 20년대 풍의 고전적인 극장에서 생오르간 반주로 보는 건 또 느낌이 완전히 다르다. 올 하반기 상영작은 〈신입생 (The Freshman, 1925; Harold Lloyd)〉, 〈The Flying Ace (1926; Richad E. Norman)〉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무려〈함정 (Mantrap, 1926; Victor Fleming)〉,〈일출 (Sunrise, 1927; F.W. Murnau)〉그리고 〈셜록 주니어 (Sherlock Jr., 1924; Buster Kea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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